HOME > 산후조리센터 > 산후조리클리닉


01 찬물은 금합니다.
02 방은 따듯하게 (더운것은 오히려 해가 됩니다.) 환기도 중요합니다.
03 양치는 한 일주일정도는 미온수로 가글만, 그후로 칫솔질을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으나 찝찝 하시다면 약하게 하세요.
04 목욕은 3~7시간 동안은 안하는 것이 좋으나 깝깝해하시면 따뜻한 수건으로 몸을 닦아내는 정도만(출산 후 10흘 이내에는 깝깝하시더라도 참으시길)그리고 머리를 감는다고 머리를 숙이는 것 또한 안좋습니다.
머리를 감을 땐 샤워시 서서하는 것이 좋습니다.(샤워는 가급적 10분을 넘기지 않는다)
05 산모는 면역력이 떨어져 있기 때문에 화자를 멀리하고, 감기조심 하시기 바랍니다.
06 수면은 충분히 스트레스는 절대 안됨(산모는 어혈도 잘 푸는 것이 중요한데, 잠을 잘때 약간의 땀을 내주신다거나 찬물같은거 조심하면 될거 같습니다. )스트레스는 산모를 흥분케 하여 어혈이 뭉치는 결과를 낳습니다.
참고:어혈이란 죽은피가 순하게 돌지 못하고 살속에 피가 맺혀 생기는 병을 마하며, 풀리지 않는 어혈은 통증이 시작됩니다.
   
07 자연분만을 하셨다면 좌욕을 끓인물을 적당히 식힌 후 질세정액을 타서 (약국에서 구입, 지노베타민 외)외음부를 7분정도 담근 후 수건으로 닦지 마시고 드라이 같은 걸로 말려주세요.(하루 2회 정도가 적당)
   
08 변비와 치질도 조심하시길(변비가 있으시면 장요구르트를 식사전에 드세요)
산모는 마지막 출산 후 산후조리가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절대로 소홀히 하지 마세요. 그렇다고 너무 누워만 있지 마시고 조금씩 움직여주는 것도 산후조리에 도움이 됩니다, 3주째 부터는 가사일을 조금씩 시작해도 무리가 없고요. 내복과 양말은 꼭 착용하시고, 식사는 영양가 있게 해드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