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특수클리닉 > 불임클리닉
 
 
불임검사
 
월경 시작일을 기준으로 시기에 따라 진행되며 대략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기본 검사
 
자궁암검사 및 부인과적 진찰과 함께 혈액검사로 갑상선 호르몬, 유즙분비 호르몬 검사를 시행합니다.
풍진항체, 간염, 매독, 소변검사 들을 추가로 할 수 있으며 월경일에 관계 없이 시행 가능합니다.
 
배우자의 정액검사

정액은 2~3일간의 금욕기간 후 채취하며 정액량, 정자의 농도, 운동성 및 모양을 현미경과 정자분석기로정밀 검사하여 임신가능성을 진단합니다.

 
여성호르몬 검사
 
월경 3일째 혈액에서 난포자극호르몬, 황체화호르몬, 에스트라디올 등의 농도를 측정하여 난소기능과 중추신경계의 이상여부를 검사합니다.
 
자궁난관조영술

월경이 끝난후 2~3일째에 시행하며 자궁의 기형 유착유무, 난관폐쇄유무를
검사합니다.

 
성교후 검사

부부관계후 2~12 시간내에 자궁경부점액을 채취해 현미경으로 관찰하여 정자수와 운동성을 알아봄으로써 자궁경부 점액이 정자 생존에 적당한지 여부를 검사합니다.
 
배란검사
 
주로 초음파를 통하여 난포가 자라서 배란되는 것을 검사합니다. 보조적으로 소변의 황체화 호르몬을 검사하여 배란일을 예측한 후 부부관계 혹은 자궁내 인공수정을 시행합니다.
 
자궁내막검사
 
월경예정 약 2~3일 전에 시행하며 자궁내막염 등 자궁내막상태 및 황체기를 평가하여 착상에 적합한지를 알아봅니다.
 
자궁경검사

월경이 끝난 후 2~3일째에 시행하며 자궁난관 조영술상 자궁에 이상이 있을 때 진단 및 치료를 하기 위한 검사입니다.
 
진단복강경검사
 
월경이 끝난 후 2~3일째에 시행하며 내시경을 통해 복강내를 직접 눈으로 관찰하여 불임의 원인을 검사하는 것입니다. 다른 불임검사에서 모두 이상이 없는 원인 불명의 불임임 경우, 자궁난관조영술에서 난관이 막혔거나 유착이 의심될 때 검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