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특수클리닉 > 불임클리닉
 
 
시험관아기
 
시험관 아기란 자연적으로 아기를 갖지 못할 경우 부인의 몸에서 난자를 채취하고 남편의 정액을 채취한 후 이를 인공적으로 수정시켜 자궁에 이식하거나 난관에 이식하여 태어난 아기를 말합니다.
최근 국내외에 정자수 감소의 충격적인 보고가 속속 발표되고 있습니다. 현대인은 화학, 오염물질, 스트레스등에 의한 환경적 요인으로 인해 정자수가 이전에 비해 감소하는 추세이며 정자수 감소나 운동성의 장애 및 폐쇄로 인해 정상 임신이 어려운 경우 이전에는 그 뚜렷한 해결법이 없었으나 보조생식술의 발달로 충분히 임신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보조생식술을 이용해 채취한 정자중 정상의 한 마리 정자를 난자에 직접주입(ICSI)함으로 정자이상에 의한 불임은 극복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정자가 없는 경우에도 고환조직에서 채취한 원형정자세포를 분리하여 난자내 직접 주입함으로 수정 및 임신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시험관아기 시술을 해야 할 사람들
 
ㆍ나팔관 이상에 의한 불임
ㆍ남성 불임(정자감소증, 무력정자증, 기형정자증 등)
ㆍ자궁내막증
ㆍ원인불명의 불임
ㆍ인공수정에 여러 번 실패한 경우
ㆍ배란장애
 
시험관아기 시술 과정
 
1. 배란유도와 배란검사
자연적으로 배란되는 난자는 한 번에 1 개입니다. 따라서 여러 가지 배란유도제를 투여하여 많은 수의 난포를 자라게 해야 임신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배란유도제는 보통 생리 제 2,3일부터 투여하기 시작하여 난포의 성숙정도에 따라 1주일 내지 2주일 동안 사용합니다.

 
2. 난자 및 정액 채취
난포가 성숙되면 마지막 주사(HCG)를 맞고 34 ~ 36 시간 후 간단한 마취 하에 질초음파를 이용하여 난소에서 난자를 채취합니다. 시술은 약 30분 가량 걸리고 난자 채취 후에는 대개 입원 없이 당일 귀가가 가능합니다. 남편은 시술 3일 전부터 금욕한 후 시술 당일 정액을 받아주셔야 좋습니다.
 
3. 시험관 내 수정과 배양
채취한 난자를 6~8 시간 배양한 후 정액을 특수처리하여 운동성이 높은 정자만을 골라 난자가 들어있는 배양접시에 넣어 줍니다. 약 18 시간 후에 수정 여부를 관찰하고 2~3일 배양하면 4세포 내지 8세포에 이른 배아를 관찰할 수 있습니다.
 
 
4. 배아 이식
난자 채취 후 3일 혹은 5일(수정란이 8세포기에서 포배기로 분열했을 때)에 가느다란 관을 자궁 내로 삽입하여 배아를 이식합니다. 마취 없이 삽입이 가능합니다. 시술후 3시간 정도 안정이 필요합니다.

5. 임신 반응 검사
난자 채취 12일 후에 혈액검사로 임신 여부를 확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