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특수클리닉 > 자궁근종용해술
 
 
자궁근종용해술이란?

가장 최근 개발된 방법으로 자궁근종 환자와 산부인과 의사들에게서 많은 호응을 받고 있는 시술법입니다.
이 시술법의 치료 기전은 가느다란 전극을 자궁 근종 또는 자궁 선근종에 찔러 넣고 고주파를 발생시키면 조직의 이온들이 진동을 하게 되는데 이때 열이 발생하게 되고 이 열로 인하여 조직에 단백 변성이 오게 됩니다.
단백 변성된 조직은 괴사 되면서 콜라겐으로 변하여 정상 조직에 서서히 흡수됩니다. 따라서 근종은 서서히 줄어 들게 됩니다. 조직만이 단백 변성되는 것이 아니라 이 열에 의해서 근종에 영양분을 공급하는 많은 혈관과 근종의 성장에 관계된 여러 인자들을 함께 괴사 시킴으로써 근종의 축소 뿐만이 아니라 재 성장하는
 
것을 방지하여 재발율을 현저히 떨어 드리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출혈과 통증을 유발하는 인자들도 함께 괴사 시킴으로써 통증 해소와 출혈 방지 효과도 함께 볼 수 있습니다.

자궁근종 또는 자궁선근종에 의한 여러 가지 증상의 빠른 개선 효과를 보이면서도 자궁의 보존을 최우선시 하는 시술법이므로 향후 임신을 해야 하는 젊은 여성과 출산 계획은 없지만 자궁의 보존을 희망하는 여성, 근종으로 인한 증상이 심한, 폐경기에 가까운 40대 여성(간단히 고주파 용해술로써 현재의 근종에 의한 증상을 개선시키고 근종의 재 성장과 증상없이 몇 년을 지내면 자연스레 폐경기에 접어들게 되고 이후 증상없이 지낼 수 있으므로, 증상이 심하다 하여 지금 당장 자궁을 절제하거나 근종을 절제하는 큰 수술을 선택할 필요가 없음) 들은 적극적으로 고려해 보아야 할 시술법입니다.
 
자궁근종용해술의 장·단점
 
장점 단점
ㆍ여러 시술법중 자궁의 손상이 가장 최소화됩니다.
ㆍ여러 시술법중 가장 최소한의 상처로 자궁의 보존이 가능합니다.
ㆍ수면 마취로도 시술이 가능하여 전신 마취의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ㆍ시술 시간이 짧고 시술 후유증이 없어 당일 입퇴원이 가능합니다 (상황에 따라 1일의 입원)
ㆍ과다출혈 또는 통증 등의 증상 개선이 빠릅니다.
   (시술 후 빠르면 1일 뒤부터 늦어도 1주일 안에 약 90%의 증상 개선 효과 보임)
ㆍ사용 전극의 직경이 가늘어 흉터 또는 상처가 남지 않습니다.
ㆍ잘라 내는 부분이 없기 때문에 시술에 따른 출혈이 거의 없습니다.
ㆍ시술에 따른 통증이 거의 없습니다.
ㆍ근종 성장인자가 파괴되어 재 성장과 재발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ㆍ자궁선근증(종)의 경우 자궁의 적출없이 보존적 치료가 가능합니다.
ㆍ증상 개선 효과가 기대에 미치지 못할 경우 재시술이 간편합니다.
ㆍ근종과 관련한 여러 치료방법중 1차적인 시술법으로 고려 될 수 있습니다.
   (자궁의 보존적 치료를 1차적으로 시행하고 증상 개선 효과가 없을 경우 적출술을
   고려하는 것이 가능)
ㆍ보험 적용이 되지 않아
  시술비가 다소 비쌉니다.
 
 
치료방법
 
 
 
수술 후 주의사항
 
ㆍ쇠고기, 닭고기, 우유 등 성장호르몬이 들어있는 식품을 주의합니다.
ㆍ 커피나 카페인이 든 음료수, 피임약, 튀긴음식 등의 섭취도 주의합니다.
ㆍ섬유질이 적은 음식의 섭취로 변비가 생기면 에스트로겐 호르몬이 증가하므로 변비가 생기지 않도록 공복에 냉수 한컵을 마시는게 좋습니다.
ㆍ생리때는 과로를 피하고 부부관계를 삼가해 자궁에 손상을 주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ㆍ찬곳에 오래 앉아 있지 말고 에어컨 등에 의한 냉방병에 주의하고 찬물로 샤워하거나 냉음료수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ㆍ꽉 조이는 옷은 통풍이 잘 되지 않고 혈액 순환에 좋지 않으므로 헐렁하고 면으로 된 속옷을 입는게 좋습니다.
ㆍ장기적인 심한 정신적 스트레스는 받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ㆍ가벼운 체조나 배드민턴 등의 생활체육운동을 하는게 좋습니다.
ㆍ과일, 채소, 생선, 해조류등을 섭취 하는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