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중 약물상담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임신중 약물상담

임신중 약물상담 목록

  1. Q

    임신중에 약을 복용하면 어떻게 되나요? 

    A

    약물이나, 술, 담배, 고온, 방사선, 등등의 자극은 태아에게 안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됩니다만, 노출이 됬다고 해서 모두다 태아기형이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신생아 100명중 3~5명 정도가 대부분 특별한 원인을 모른 채 크고 작은 선천성 기형을 가지고 태어나고 있습니다.)

    ㆍ임신 4주(수정후 2주)이전
    이 시기는 all or none period라고 하는데 배아(수정란)에게 있어서 아주 중요한 시기입니다. 수정후 수정란이 세포분할하고 착상이 이루어지는 기간입니다.
    이 시기는 자극에 너무 예민한 기간이기 때문에 배아가 해로운 자극을 조금이라도 극복을 못하면 추후 제대로 자라지 못하여 결국 100% 유산이 되지만, 반대로 (극복을 하여) 배아가 계속 자란다면 이 시기의 해로운 자극에 100% 자유로울 수 있었다는 시기입니다.

    ㆍ임신 4주(수정후 2주) ~ 임신 12주 까지
    태아의 각각의 장기나 기관들이 만들어지기 때문에 조심하여야 합니다. (물론, 후에도 시각, 청각, 뇌 등 신경계통은 완성되어지는 과정에 있기 때문에 계속적인 주의를 해야 됩니다.)

    ㆍ임신 12주 이후
    태아의 각각의 장기들이 성숙해지는 과정에 있기때문에 이시기에 해로운 자극에 노출이 되었을 때에는 각각의 장기들의 기능적인 이상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해로운 자극이 태아에게 안좋은 영향을 끼치는 조건은(약물을 예로 들어 설명하면)
    1. 약물이 독한 것일 수록
    2. 약물에 노출된 기간이 길수록
    3. 약물에 한꺼번에 다량으로 노출됐을 때
    4. 노출된 시기가 임신초기일 수록
    태아에게 안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변수가 있을 수 있으나 약물로 인한 태아기형은 생각보단 흔하지는 않습니다. 

  2. Q

    임신중 태아에 영향을 많이 주는 약물들은 어떤것이 있나요? 

    A

    여드름약이나 건선치료제는 지속적으로 사용할 경우에 적게는 1개월에서 많게는 수개월 이상 사람몸 속에 남아 영양을 줄 수 있습니다.
    풍진 예방접종후 최소3개월은 임신 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항암제 ,호르몬제,강력한 항생제등은 피해야 합니다. 

상호명 : 미즈피아산부인과의원 | 주소 :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샘골로112(본오동) | 대표자 : 전승욱
사업자등록번호 : 134-92-82241 | TEL : 031-407-0077 | 이메일 : mizpia2015@naver.com

Copyright © emizpi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