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경기 상담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폐경기 상담

폐경기 상담 목록

  1. Q

    폐경기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A

    폐경 및 폐경기 증후군의 원인으로는 난소의 기능 상실을 들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난소에 존재하는 난포가 퇴화과정을 거치게 되며 따라서 난포에서 생성하는 여성 호르몬의 생산도 감소하게 됩니다.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감소로 나타나는 신체적, 정신적 변화들이 갱년기 증상들로 나타나게 됩니다. 

  2. Q

    폐경기 장애의 진단은? 

    A

    병력 청취 및 호르몬 검사, 그 외에 자궁경부 점액검사, 프로게스테론 소퇴성 출혈의 유무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병력 청취에서는 주로 환자가 호소하는 증상들을 중점적으로 문진하게 되는데 위에서 열거한 여러 증상들을 경험하고 있는 지가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가장 흔히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안면 홍조가 있습니다. 안면 홍조란 반복적으로 얼굴이나 목 등이 갑자기 화끈거리면서 피부가 빨갛게 달아오르는 증상을 말하며 주로 밤에 나타나므로 수면 장애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1분 내지 3분 정도 증상이 나타나는데 하루에 5번에서 10번 정도 반복됩니다. 심한 경우는 하루에 30번 정도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안면 홍조의 원인으로는 체온 조절 중추의 이상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이 증상 이외에도 피부가 거칠어지고 탄력이 없어지거나 외음부와 질의 건조증, 방광의 조절기능의 약화, 요실금 등의 증상이 있는지 문진 하게 됩니다.

    두 번째로는 호르몬 검사를 들 수 있습니다.
    혈중에 포함되어 있는 난포자극 호르몬, 황체화 호르몬, 여성 호르몬(에스트로겐) 등을 검사하게 되는데, 폐경 전에는 난포자극 호르몬과 황체화 호르몬이 40mIU/ml 이하이며 에스트로젠이 보통 40~300pg/ml 이나 폐경이 되면 난포자극 호르몬이 40mIU/ml 이상으로 오르게 되며 에스트로겐의 농도는 25pg/ml로 감소하게 됩니다. 그러나 호르몬 농도의 측정은 하루 중에도 주기적으로 변화폭이 크므로 임상 증상과 연관지어서 진단하거나 주기적으로 추적 검사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 외의 검사들은 보조적인 검사들로서 체내에서 에스트로겐이 분비되는지를 알아보는 검사로 자궁경부의 점액이 감소하였는지, 프로게스테론의 소퇴성 출혈이 있는지 등을 검사해 볼 수 있으나 흔히 이용되지는 않습니다. 

  3. Q

    폐경기 치료법은 어떤 것이 있나요? 

    A

    폐경기 증후군의 치료로는 난소에서 생산이 중단된 여성 호르몬을 외부에서 공급해 주는 호르몬 대체요법이 있겠습니다.
    호르몬에는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이 있으며 후자는 자궁내막을 에스트로겐에 의한 과자극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하여 복용하는 것으로 자궁절제술을 받은 여성에게는 몇몇 예외적인 질병을 제외하고는 필요가 없습니다.
    호르몬 대체요법은 크게 주기적 요법과 지속적 요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주기적 요법은 프로게스테론을 일정 기간동안만 복용함으로써 소퇴성 출혈을 일으키는 요법으로 월경을 다시 하게 됩니다.
    그러나 지속적 요법은 프로게스테론을 지속적으로 복용하기 때문에 소퇴성 출혈이 없게 됩니다.
    경구로 복용하는 방법 이외에도 에스트로겐을 피하로 투여하는 방법(패취 형태, 피하 이식체), 비뇨기계 위축성 변화가 심한 경우에는 질정 및 질크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상호명 : 미즈피아산부인과의원 | 주소 :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샘골로112(본오동) | 대표자 : 전승욱
사업자등록번호 : 134-92-82241 | TEL : 031-407-0077 | 이메일 : mizpia2015@naver.com

Copyright © emizpi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