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종 및 부인과 질환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근종 및 부인과 질환

근종 및 부인과 질환 목록

  1. Q

    자궁근종에도 여러 종류가 있다고 들었는데 어떤 것들이 있는지요? 

    A

    자궁근종은 자궁의 근육층에 생긴 양성 종양입니다. 자궁에서 종양이 주로 차지하는 위치에 따라 크게 아래와 같은 세 가지 종류로 나눕니다.

    1. 장막하(복막하) 근종 : 복강내로 돌출되어 있는 형태
    2. 근층내 근종 : 자궁근육층 중간에 위치하는 형태
    3. 점막하 근종 : 자궁안쪽으로 돌출되어 월경 과다 및 생리통을 일으키기 쉬운 형태
    그 외 발생 위치가 특이한 근종도 드물게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어떤 물질이 세포에 직접 독성으로 작용하기 때문이기도 하고, 면역반응을 일으켜 간접으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작용을 하는 원인으로는 화학물질이나 약물, 방사선, 감염, 임신, 면역 질환, 유전 질환 등 아주 다양하기 때문에 쉽게 원인을 찾을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실제로 아무 원인을 찾을 수 없이 특발성으로 발생하기도 합니다. 

  2. Q

    자궁근종을 의심할 수 있는 증상은 어떤 것이 있습니까? 

    A

    대부분 뚜렷한 증상이 없습니다. 환자의 약 25% 정도에서만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 또한 근종의 크기나 형태에 따라 개개인의 차이가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월경 과다, 불규칙한 출혈 등의 비정상 자궁 출혈과 골반통 등이 있으며 근종이 클 경우에는 소변이 자주 마려우며 소변 후에도 시원하지 않은 증상과 변비 등의 압박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증상만으로는 진단이 어려우므로 정기적인 부인과 검진을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3. Q

    자궁근종이 있다면 꼭 수술을 받아야 하나요? 

    A

    자궁근종은 가임기 여성의 최소 20%에서 발견될 정도로 흔한 양성 부인과 종양입니다.
    자궁근종이 있다 해도 모두가 다 수술의 적응증은 되지 않습니다. 근종의 크기, 근종으로 인한 증상 등을 고려하여 수술을 시행하며 특히 환자가 가지고 있는 증상이 얼마나 심한 지의 여부가 수술을 결정하는 데 중요하게 고려됩니다.
    현재 작은혹이 커질 우려가 있는경우 자궁근종용해술을 고려할수 있습니다 . 자궁근종이 커서 수술할 경우 복강경을 통한 수술로 최소 절개로 후휴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4. Q

    결혼 후 수년 간 임신이 되지 않아 병원을 방문하니 자궁근종이 있다고 합니다. 저의 불임의 원인이 근종 때문일까요? 

    A

    근종과 불임의 관련성에 대해서는 아직 논란의 여지가 많으나 자궁근종이 불임의 1차적 원인이 되는 경우는 흔하지 않습니다.
    질문하신 내용만으로는 어떤 검사를 시행했는지 알기 어려우나 결혼 후 수년 간 임신이 되지 않았다면 남편과 함께 불임을 초래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인자들에 대한 검사를 받아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다른 불임 인자와 동반되지 않고 근종만 발견되는 경우는 약 2~3%의 빈도로 알려져 있으니 여기에 속한다면 자궁을 보존할 수 있는 자궁근종 절제술의 적응증이 될 수 있습니다. 

  5. Q

    자궁근종이 암으로 진행될 가능성은 없는지요? 

    A

    자궁근종은 다른 성질의 조직으로 변화하는 2차변성이 일어나기도 하는데 가장 대표적인 것이 초자화 변성(hyaline degeneration)입니다. 비록 빈도는 0.1~0.6%로 낮으나 자궁근종이 암으로 변화되는 육종성 변성이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특히 폐경기 이후에 기존 자궁근종이 갑자기 커질 경우에는 육종성 변성을 의심해야 하며 자궁적출술의 적응증이 됩니다.
    따라서 현재 가지고 있는 근종이 크기나 증상을 고려한 수술의 적응증이 되지 않더라도 정기적 검진으로 크기 변화를 관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6. Q

    42세 주부입니다 최근 월경양도 많아지고 월경통이 너무 심해 병원에 갔더니 자궁선근종이라고 합니다. 자궁선근증이 무엇이고 수술을 하라고 하는데 수술을 해야 하나요? 

    A

    자궁선근종이란 자궁내막조직이 자궁근육으로 파고들어가 일종의 혹을 형성한 것입니다. 이 병의 가장 특징적인 증상은 월경통입니다.
    치료는 진통제와 같은 약물을 복용하여 증상적 치료를 하는 것과 자궁적출술과 같은 수술적 처치가 있습니다.
    자궁크기가 커서 월경과다증이나 골반통증과 같은 증상이 동반된다면 전자궁적출술과 같은 수술적 처치가 필요하다고 판단됩니다.
    최신 치료법으로 자궁을 수술하지 않고 근종 용해술로 치료하면 많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상호명 : 미즈피아산부인과의원 | 주소 :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샘골로112(본오동) | 대표자 : 전승욱
사업자등록번호 : 134-92-82241 | TEL : 031-407-0077 | 이메일 : mizpia2015@naver.com

Copyright © emizpia. All rights reserved.